세력ㆍ익산의 건마국 세력ㆍ영산강 유역의 新彌국세력 등은 지역연맹체를 형성한 중심세력이라 할 수 있겠다. 그리고 직산의 목지국 세력은 이러한 지역 연맹체를 형성한 세력 중에서도 가장 우세한 세력으로서 많은 추종소국을 거느린 세력이었고 그 기반위에서 마한의 맹주국이 되었다고 하겠다.
문화가 어떠한 성격을 지니고 있었는지, 그리고 이 시기 고대사회를 담당한 세력은 누구였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그리고, 전라도의 선사 ․ 고대문화에서 고인돌과 대형옹관묘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고, 가장 특징적인 것이기 때문에, 전라도의 구석기, 신석기, 청동기 등의 시대문화를 고
시대의 문헌인 「성호사설」에는 이에 관한 해석을 다음과 같이 하고 있다. 곧 「주례」 주에 이르기를 "합쳐 찌는 것이 이(餌)이고 만드는 것이 자(咨)이다."라고 했던 바, 이(餌)는 찧어 가루로 만든 다음에 반죽을 하므로 "떡으로 만든다."고 하였으며, 자는 쌀을 쪄서 매에 문드러지게 치는 까닭에 "합
삼국교류지역인 중원지방과 영산강유역을 중심으로 형성된 유적을 대상으로 하는 5대 문화권을 설정, 총사업비 165,957백만 원(국비 106,819백만 원)을 투입하여 퇴락, 훼손된 135건의 유적을 정비토록 계획을 수립․추진하였다.
이 정비사업으로 몽촌토성, 암사동선사주거지, 석촌동고분군, 황룡사지,
Ⅰ. 머리말
무덤은 시대와 지역에 따라 구조와 형태가 다양하다. 무덤 안에 시신을 매장하는 방식도 시기와 지역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 발전해 왔다. 그리고 무덤은 시신만을 묻는 것이 아니고 죽은 자의 영혼을 달래기 위해 토기, 석기, 금속기, 구슬류 등의 유물을 넣기도 하는데, 이 또한 시대와 지
삼국시대 이전
우리 민족은 언제부터 떡을 먹었을까? 대부분의 학자들은 삼국이 성립되기 이전인 부족국가 시대부터 떡을 만들어 먹은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 시대에 떡의 주재료가 되는 곡물이 생산되고 있었고, 떡을 만들어 먹은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 시대에 떡의 주재료가 되는 곡물이 생산
문화 요소들이 수반되기 마련이다. 그런 의미에서 고분에 대한 연구는 역사상을 복원해 보고자 하는 역사학 연구에서 필수적이고 소중한 작업이라 할 것이다. 이러한 취지에서 이 글에서는 간략하게나마 백제의 고분에 대해서 개관하여 보고자 한다. 백제사는 수도를 삼은 지역에 따라 크게 한성시대(
Ⅰ. 개요
문화의 발달은 공예품의 종류와 사용되는 재료의 다양화를 가져오나 흙이야말로 지역이나 시대에 관계없이 가장 긴요하게 사용된 재료였다. 삼국시대에는 흙을 이용한 토기, 즉 일상생활에 있어서의 용기의 제작이 본격화하였으며, 이와 동시에 건조물(建造物)에 사용되는 와전의 성용(盛
고분이 확산되었고, 특히 전라도지방에서는 돌무덤의 전통과 가야식의 구덩식 돌덧널무덤도 있다. 영산강 하류의 영암 내동리, 나주 반남면 일대에는 선사시대부터 이어져 온 독무덤이 성행하고 있다. 신촌리 9호분의 제2호 독무덤은 한 봉토 안에 큰 항아리를 여러 개 묻은 가족묘로서 금동판을 쓰고
. 옹관묘의 시작은 신석기 시대 정착생활을 하기 시작하면서 토기를 생산하게 되고 그것을 주검을 묻는데도 사용한 것으로 추정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신석기 시대의 옹관묘는 발견되지 않고, 가장 이른 시기의 옹관묘는 청동기 시대 송국리를 중심으로 한 송국리식 토기문화권에서 나타난다.